컨텐츠 바로가기
올바로 병원은 각 분야별 전문 의료진들이 환자 중심의 진료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무릎질환

분야별 전문 지식

관절 = 신체 내에 위치한 각 뼈들을 이어주고 있는 중요한 부분으로써, 인체의 운동을 원활하게 해주는 부위 입니다.

무릎의 기능은 단순히 경첩처럼 접었다 폈다 하는 기능에 더해 약간의 회전운동도 하게 되며, 이로써 외상에 의한 손상 가능성도 높은 관절입니다.

관절의 구조

근육+힘줄+인대+활막+점액낭+연골 등의 6가지 구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반월상연골파열

무리한 운동, 외부의 충격, 부상, 퇴행 등으로 인하여 반월상연골이 파열되거나 찢어져 통증이 발생하는 것을 반월상연골파열이라고 합니다.

반월상연골은 관절 내부에 반달 모양으로 척추 뼈 위, 아래 관절 사이에 위치하여 있으며, 무릎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월상연골파열 증상

1. 무릎에 붓고 통증이 발생하며, 관절을 움직일 때 불편함을 느낍니다.

2. 쪼그려 앉았다가 일어날 때, 갑자기 방향을 틀거나 바꿀 때 통증이 발생합니다.

3. 계단을 내려가거나 내리막길을 걸을 때 무릎이 무기력하고 불안정감을 느낍니다.

4. 관절 내에 물이 차서 붓거나 관절을 움직일 때, 소리가 나는 증상이 있습니다.

퇴행성관절염

나이가 들면서 연골이 닳아 뼈와 뼈가 맞닿으면서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을 퇴행성 관절염이라고 합니다.

관절을 보호 하고 있는 연골이 점진적으로 손상을 입거나 퇴행성변화로 관절 내부 혹은 주변부에 있는 여러 인대와 근육 등에 손상이 일어나 염증과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특별한 원인 없이 나이, 성별, 유전적 요인, 비만, 외상, 질병 및 기형 등의 원인으로 퇴행성관절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퇴행성관절염 증상

1. 초기에는 관절을 움직일 때 심해지다가 점차적으로 움직임과 관련 없이 통증이 지속적으로 나타납니다.

2. 쪼그려 앉았다가 일어날 때, 갑자기 방향을 틀거나 바꿀 대 통증이 발생합니다.

3. 연골 소실로 인하여 관절 운동 시 마찰음이 느껴지고, 증상이 좋아졌다 나빠지는 증상이 반복됩니다.

4. 관절모양이 변하고 걸음걸이에 이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십자인대파열

외부의 충격으로 인하여 십자인대가 파열되거나 끊어져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십자인대파열이라고 합니다.

십자인대는 무릎 내 위치한 인대로 무릎이 앞으로 이동하는 것을 방지하는 전방십자인대와 무릎이 뒤로 흔들리는 것을 방지하는 후방십자인대로 나뉘게 되며, 관절의 안전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외부의 강한 충격이나 특히 운동 중에 갑자기 방향을 바꾸거나 멈출 때, 다리가 바깥에서 안쪽으로 꺾어질 때 발생합니다.

십자인대파열 증상

1. 무릎에서 ‘뚝’ 하는 끊어지는 듯 한 소리가 들립니다.

2. 통증이 심하여 걷는데 불편함이 있고, 무릎이 흔들리는 불안정감을 느낍니다.

3. 걸을 때 갑자기 무릎에 힘이 빠져 주저 앉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4. 무릎이 심하게 붓거나 일상생활을 할 때 무릎이 돌아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5. 시간이 지날수록 통증이 감소하고 붓기가 가라 앉는 등 증상이 사라지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무릎연골연화증

슬개골은 우리 몸의 체중을 견디는 완충 역할을 합니다. 외부의 충격이 그대로 무릎관절에 전달되면 슬개골이 손상되고 무릎 관절에 악영향을 주어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를 무릎연골연화증이라 하며, 손상된 슬개골은 표면이 거칠고 색깔이 둔탁해지며, 관절을 덮고 있던 연골이 말랑말랑하게 연해져 탄력성을 잃게 되어 충격을 견디지 못하게 됩니다.

주로 남성보다는 여성, 청ㆍ장년층에 잘 발생하며 무릎 근력 약화, 다이어트, 굽이 높거나 무거운 신발을 신는 젊은 여성의 발생률이 높습니다.

무릎연골연화증 증상

1. 무릎 앞부분이 쑤시거나 뻑뻑한 느낌이 들며, 통증이 발생합니다.

2. 극장이나 영화 관람, 여행 같이 장시간 한 자세로 오래 앉아 있거나, 계단을 내려갈 때 무릎에 통증이 나타납니다.

3. 쭈그리고 앉거나 무릎을 굽힐 때 통증이 있고, 움직일 때 반복적으로 무릎이 붓거나 무력감을 느끼게 됩니다.

TO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