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올바로 병원은 각 분야별 전문 의료진들이 환자 중심의 진료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발(족부)질환

분야별 전문 지식

발 = 몸의 하중을 지탱하는 역할을 합니다.

보통 세월의 흐름으로 관절이 약해지면서 통증과 질환을 동반하게 되는 다른 부위의 관절염과는 달리 족부 관절의 경우 외상성 관절염이 가장 많이 오는 부위입니다.
때문에 젊은 층에서도 얼마든지 발생할 수 있어 세대를 막론하여 모든 세대에 주위를 요하게 됩니다.

특히, 최근에는 하이힐과 같은, 발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신발을 착용하는 이들이 증가하면서 족부질환을 가진 이들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통증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물리치료나 생활습관 교정만으로 치료를 할 수 있지만, 심한 경우에는 수술이 불가피 할 때도 있어 발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하루 빨리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고 증상에 맞는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족저근막염

발뒤꿈치 뼈에서 시작하여 발바닥 앞쪽으로 붙은 두껍고 강한 섬유 띠로, 발의 아치를 유지하고 충격을 흡수하여 보행 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족저근막에 대한 반복적인 미세손상으로 염증이 잘생한 것을 족저근막염이라고 합니다. 성인 발 뒤꿈치 통증의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족저근막염 증상

1. 자고 일어나서 아침에 첫 발을 디딜 때에 통증이 느껴집니다.

2. 오랜 시간 앉았다가 일어나면 발바닥에 통증이 있고, 심한 경우 불편할 정도로 통증이 심합니다.

3. 족저근막염이 어느 정도 진행되면 서 있을 때 뻣뻣하거나 통증 정도가 심해집니다.

4. 발가락을 발등 쪽으로 구부리면 통증이 더 심해집니다.

무지외반증

무지외반증은 엄지발가락이 바깥쪽으로 휘어지는 것을 말하며, 하이힐이나 폭이 좁은 신발을 즐겨 신는 경우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에게 나타나는 대표적인 질환으로 발가락이 앞 쪽으로 돌출되어 지속적인 통증과 함께 체중이 쏠리게 되면 발에 변형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무지외반증 증상

1. 엄지발가락이 바깥쪽으로 휘게 되고, 빨갛게 변하며 통증이 오기도 합니다.

2. 발바닥에 굳은살이 생기거나 발바닥 앞 쪽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3. 증상이 심하면 두 번째 발가락이 엄지발가락과 겹쳐지거나 탈구가 되기도 합니다.

4. 새끼발가락 쪽에도 관절이 돌출되는 변형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TOP